양분된 머리의 왼쪽 절반_MRI

                                                 양분된 머리의 왼쪽 절반_MRI

Left half of bisected head

1. 두개골(Cranium)

두개골은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뼈들의 집합체이다. 시상면에서 보이는 두개골은 반구로 나누어지며, 주로 사골(sphenoid bone), 두정뼈(parietal bone), 측두뼈(temporal bone), 후두뼈(occipital bone) 등이 포함된다. 두개골은 뇌의 구조를 보호하고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기능을 한다.

2. 대뇌(Cerebrum)

대뇌는 뇌의 가장 부분으로, 고차원적인 인지와 운동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구조이다. 시상면에서는 대뇌의 좌측과 우측 반구를 있으며, 대뇌의 주요 엽인 이마엽(frontal lobe), 두정엽(parietal lobe), 측두엽(temporal lobe), 후두엽(occipital lobe) 등이 나타난다. 대뇌는 각각의 엽에서 다양한 신경 기능을 조절한다.

3. 뇌량(Corpus callosum)

뇌량은 대뇌의 좌측과 우측 반구를 연결하는 신경 섬유다. 시상면에서 뇌량은 대뇌의 정중선을 가로지르며, 반구 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뇌실 시스템(Ventricular system)

뇌실 시스템은 뇌척수액(CSF) 순환시키고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시상면에서 보이는 주요 뇌실은 측뇌실(lateral ventricles), 3뇌실(third ventricle), 4뇌실(fourth ventricle) 이다. 측뇌실은 대뇌 반구 내에 위치하며, 3뇌실은 대뇌 반구 사이에 위치한다. 4뇌실은 3뇌실 아래에 위치하여 소뇌와 뇌간 사이에 있다.

5. 뇌간(Brainstem)

뇌간은 뇌와 척수를 연결하며,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뇌간은 중뇌(midbrain), 교뇌(pons), 연수(medulla oblongata) 구성된다. 중뇌는 시각과 청각 반응을 담당하고, 교뇌는 호흡과 같은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며, 연수는 심박수와 호흡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6. 척수(Spinal cord)

척수는 뇌와 신체를 연결하는 주요 신경 경로이다. 시상면에서 척수는 뇌간 아래에서 시작하여 척추관을 따라 내려가며, 신체의 감각과 운동 신호를 전달한다.

7. 혈관 시스템(Vascular system)

혈관 시스템은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상면에서 보이는 주요 혈관은 내경동맥(internal carotid artery) 척추동맥(vertebral artery)이다. 내경동맥은 대뇌로 혈액을 공급하며, 척추동맥은 뇌간과 소뇌에 혈액을 공급한다.

8. 시신경(Optic nerve)

시신경은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시상면에서는 시신경이 시신경 교차(optic chiasm)에서 교차하며, 좌측 눈의 시각 정보는 우측 뇌로, 우측 눈의 시각 정보는 좌측 뇌로 전달된다.

9. 후각로(olfactory tract)

후각로는 냄새 정보를 처리하는 신경 경로이다. 시상면에서 후각로는 대뇌의 앞부분에 위치하며, 후각 정보를 대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10. 소뇌(Cerebellum)

소뇌는 운동의 조정과 균형을 담당하는 뇌의 구조이다. 시상면에서 소뇌는 대뇌의 뒤쪽에 위치하며, 좌측 소뇌는 좌측 대뇌 반구의 뒤쪽에 위치한다.

MRI 시상면에서 나타나는 해부학적 구조들은 뇌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들이다. 대뇌, 뇌간, 척수, 뇌실 시스템, 혈관, 시신경 등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신체와 뇌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필수적이다.





1.      편대뇌(falx cerebri) 2층으로 된 낫 모양의 경막 중격으로, 두개골 저장고에서 세로 대뇌 틈으로 내려간다.

2.      두 층 중 하나는 왼쪽 대뇌 반구의 내측 표면을 덮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앞아래쪽의 팔스(falx)는 좁고 사골의 크리스타 갈리(crista galli)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다.

4.      대뇌팔스(falx cerebri)의 뒤쪽 부분은 더 넓고, 텐트처럼 소뇌 위에 놓여 있는 경질막의 경사진 접힌 부분인 소뇌천막(tentorium cerebelli)의 위쪽 표면에 정중면에 부착되어 있다.

5.      위쪽 가장자리를 따라 falx의 두 층이 분리되어 위쪽 시상동을 둘러싼다.

6.      표본에서 이 부비동이 열리면서 상부 대뇌 정맥의 구멍과 거미막 과립 덩어리가 노출된다.

7.      대뇌팔스(falx cerebri)의 자유롭고 오목한 아래쪽 가장자리는 아래쪽 시상동을 둘러싼다.

8.      대뇌팔스(falx cerebri)가 소뇌천막(tentorium cerebelli)에 부착되는 부위에 위치한 직선동(straight sinus)이 열렸다.

9.      하시상정맥동대대뇌정맥이 결합하여 형성된 직선동은 부착 부위에서 대뇌팔스(falx cerebri)와 소뇌천막(tentorium cerebelli)에 의해 공동으로 둘러싸여 있다.

10.   대대뇌정맥뇌량의 비장 아래로 휘어져 직선동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11.   소뇌수질탱크(cisterna magna)는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뇌척수액이 들어 있는 공간 중 가장 크며, 소뇌와 연수 사이에 위치한다.

12.   이는 척수를 둘러싼 거미막하 공간으로 중단 없이 아래쪽으로 계속되고, 뒤쪽 두개골와거미막하 공간으로 위쪽 및 측면으로 계속된다.

13.   수조는 거미막유막 사이의 간격을 가로질러 연결되는 섬세한 결합 조직 섬유주에 의해 횡단된다.

14.   폰틴(pontine)의 복부 표면에 있는 얕은 폰틴 수조(pons)에는 기초가 들어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수면 건강 혁신: 기능성 직물 전도성 전극을 활용한 심전도 측정 기술의 최신 연구와 발전 방향

최첨단 진단 기술: 악성 포도막 흑색종 전이의 F-18 FDG PET/CT 조기 발견과 생존율 향상 전략

[유방암 영상의학] DCIS 업스테이징 예측을 위한 맘모그래피 기반 Radiomics: 최신 연구로 본 임상적 적용 가능성